본문 바로가기

소식/홍보

2013 윤리적 소비 공모전에 참여하세요~!




윤리적 소비 확산을 위한

2013 윤리적 소비

공모전 요강

- 자유분야 & 논문분야 -

 

논문분야 : 학술 논문

자유분야 :

수기 - 서평, 에세이, 체험수기, 독후감 등

시각물 - 그림, 디자인, 사진, 웹툰, 포스터 등

동영상 - UCC, 프리젠테이션, 애니메이션, 플래쉬 등

 

주최: 한겨레신문사,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주관: 한겨레경제연구소, ()씨즈(Seed:S),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후원: 서울특별시, 자연드림

협력기관: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아름다운커피, 기아대책 행복한 나눔,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두레생협연합회 APNet, 한국YMCA 피스커피, iCOOP생협),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NGO학회, 한국의료생협연합회,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희망제작소, 하자센터, 풀뿌리사회적기업가학교,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시민사회포럼,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은 대학, 이로운넷, 아름다운가게, 대학생협연합회

1. 기획 배경

1) 윤리적 소비란 나의 소비 행위가 다른 사람, 사회, 환경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고려하여 소비하는 것을 뜻한다. , 재화와 서비스를 선택할 때 환경 및 사회경제적인 윤리성을 고려하는 소비로서 공정무역을 통한 제3세계 생산자와 우리 사회의 약자(장애우,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과 연대 그리고 지속 가능한 국내 농업을 통한 식량 자급과 환경 보전을 중요한 내용으로 한다. 이는 인류애라는 보편적인 가치의 실천과 식량 자급, 농업 보전이라는 국내의 절실한 과제 극복을 위한 노력이기도 하다.

2) 아울러 최근 일부 기업에서 사회적 책임을 중요한 경영 목표로 삼는 것도 윤리적 소비 운동과 깊은 관계가 있다. 소비자가 윤리적 소비를 통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 운동을 벌이는 것에 대해 기업이 환경과 노동에서 사회적 책임을 담당하는 경영으로 화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이나 사회적 기업 등이 생산하고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윤리적 생산으로써 윤리적 소비와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 것이다.

3) 영국의 로치데일공정선구자조합은, 협동조합운동 속에서는 윤리적 소비의 기원이다. 로치데일의 협동조합인들은 상품의 양도 속이도 않고 내용물에도 이물질을 섞지 않고 정직한 가격으로 판매하였다. 이러한 협동조합운동의 윤리적 소비는 1980년대 유럽과 북미에서 공정무역, 환경보전상품, 농장의 동물복지 실천으로 확대되었다.

4) 한편 협동조합운동의 경험이 얕은 한국사회에서는 2000년대 들어서서 윤리적소비에 대한 논의와 실천이 시작되어 점차 그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는 윤리적 소비 공모전을 통해 국가의 식량 자급과 식량 주권의 회복, 유엔의 새천년목표 중 하나인 빈곤박멸, 또한 사회적 약자와 연대하는 가치를 실천하자는 인식증진과 실천방향, 방안을 공유하고 전파하고자 한다.

2. 기획 목적과 내용

1) 공모전의 목적

(1)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의미를 정착 시키고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게 함.

(2) 우리 사회에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윤리적 소비문화를 정착시킴.

(3) 나아가 협동조합 운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임.

 

2) 공모 내용 : 윤리적 소비, 생산의 활성화 방안, 체험, 홍보와 캠페인 아이디어 등.

(1) ··고등학교, 대학과 우리 사회의 소비문화 현황과 윤리적 소비의 의의, 필요성

(2) 공정무역을 통한 제3세계 연대와 지원에 대한 전망

(3) 지속가능한 농업, 친환경 농업을 위한 생산이나 윤리적 소비의 역할 등

(4) 장애우, 저소득 여성 등의 경제 참여를 지원하고 연대하는 소비와 생산의 의미

(5) 공정무역 상품, 친환경 상품, 사회적 약자(장애우, 저소득 여성, 사회적 기업 등) 작업장에서 생산된 상품 등을 소비하거나 자원봉사 또는 방문한 체험.

(6) 사회적경제, 공유경제, 착한소비, 자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과 윤리적 소비간의 관계 고찰

(7) 농약, 화학첨가물 등의 문제를 지적 또는 극복하는 내용

(8) 이외에도 환경 보전, 공정무역, 공정여행, 식품안전, 인권, 노동자와 농민 권리 등과 관련이 있는 생산과 소비를 담은 아이디어, 홍보, 일화 등

3. 윤리적 소비 논문 공모전 개요

1) 블로그와 홈페이지 주소

(1) 홈페이지 : www.ethiconsumer.org

(2) 블로그 : ethiconsumer.tistory.com

(3) 이메일 : ethiconsumer@hanmail.net

(4) 주소 : )152-716 서울 구로구 항동 1-1 성공회대학교 일만관 2B-204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윤리적 소비 공모 담당자 앞

2) 논문분야

(1) 1차 논문 프로포잘 접수 : 홈페이지 참조

분량 : 200자 원고지 20 - 30매 분량(참고 문헌, 각주는 분량에 포함 안 됨)

접수방법

- A4용지로 2부 작성하여 617(우체국 소인 기준)까지 등기 우편으로 제출

- 전자파일을 메일(ethiconsumer@hanmail.net)로 함께 제출

- 신청서 양식(별첨 자료) 필수 첨부

프로포잘 합격 발표 : 624일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공지

(2) 최종 논문 접수 : 홈페이지 참조

분량 : 200자 원고지 100 - 150매 내외 분량(참고 문헌, 각주는 포함 안 됨). 내용 요약은 200자 원고지 15매 내외 분량을 A4용지로 출력하여 제출.

접수방법

- 우편으로 A4용지로 5부 복사해서 등기 우편으로 제출

- 전자파일을 메일(ethiconsumer@hanmail.net)로 함께 제출

- 비고) 접수된 논문은 반환하지 않고 주최 측에서 출판 및 저작 권리를 가짐

마감일 : 우체국 소인 기준 831

 

3) 자유분야

(1) 도구별 분량

수기 : 200자 원고지 7 - 14

시각물(그림, 그림일기, 사진, 웹툰, 만화, PPT ) : 분량은 자유. 단 그림의 경우 원본 혹은 스캔파일로 접수

동영상 : 분량은 자유

(2) 접수방법 : 이메일 - ethiconsumer@hanmail.net

(3) 접수기간 : 71~ 831일까지

(4) 접수된 작품은 돌려주지 않으며 상을 받는 작품의 저작권은 주최 측에 있음.

(5) 심사 : 전문가 심사로 29, 시민참여(홈페이지 댓글 달기)심사로 1편 선정

4) 상금 - 1,450만 원

(1) 논문분야 - 800만 원 + 한국NGO학회지 등재

구분

상금

구분

금액

대상(1)

400만 원

은상(1)

100만 원

금상(1)

250만 원

동상(1)

50만 원

* 최종 수상작 중 1편 이상은 소정의 심사를 거쳐 NGO학회지 등재

* 시민사회포럼 및 한국NGO학회와의 공동포럼(9/26)에서 시상 및 발제 기회 부여

* 1차 논문 프로포잘을 통과한 분들께는 소정의 연구지원비를 제공

* 최종 논문 제출자 분들께는 장려상 및 소정의 상품 제공

 

(2) 자유분야 - 650만원

구분

상금

비고

어린이(초등생, 10)

5만원 상품권과 상장

아이쿱생협의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권

청소년(중고생, 10)

10만원 상품권과 상장

일반(10)

50만원과 상장

20만 원은 상품권, 30만 원은 현금

* 특별상: 최다 참가 학교 및 단체에게 소정의 윤리적 소비 관련도서 및 물품을 수여

* 상장은 한겨레신문사, 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아이쿱생협이 공동으로 수여

 

5) 일정 : 변경 가능(변경 시 홈페이지 공지)

(1) 58- 홍보

(2) 617- 논문분야 프로포잘 접수 마감

(3) 624- 논문분야 프로포잘 통과자 발표

(4) 71- 자유분야 접수 시작

(5) 831- 논문분야, 자유분야 접수 마감

(6) 96- 자유분야 1차 실무자 심사, 논문분야 심사

(7) 910- 논문분야 수상작 발표(홈페이지)

(8) 911~16- 자유분야 1차 시민참여 심사

(9) 918- 자유분야 전문가 심사

(10) 920- 자유분야 수상작 발표(홈페이지)

(11) 926- 시상식, 시민사회포럼 및 한국NGO학회와 공동포럼 개최

 

4. 문의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공모전 담당자, 02-2060-1373, 이메일 : ethiconsume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