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로는예술대학/수업후기

[구로예대] 청년기획자 자생과정 7강 조반장의 강의 [속도]

<7강 수업>

 

장소: 신도림예술공간 고리

일시: 2013년 8월 17일 토요일

날씨: 비오고 흐리댕댕함

 

 

오늘도 즐거운 토요일!!!!!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저 젊으신 분이 조반장???

저리 늘씬하고 배가 안 나오지 않았는데.......^^

오늘은 하이서울 패스티벌 거리퍼레이드를 위한 간단한 소개의 시간이 먼저 시작되었습니다!!!!

 

 

 

2013 하이서울패스티벌 기획팀에 있는 윤종현 PD의 소개로 문을 엽니다!!!!

 

 

시청광장 주변을 시민예술공작단이 12간지 12띠가 되어 돌아다니는 거리퍼레이드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근데 나중에 함께 들은 친구들 얘기로는 약파는 사람 같았다고 하네요ㅋㅋㅋㅋ)

<조반장 강의>

 

 

어제 2시간밖에 못 잔 조반장이 등장하셨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동네 주민같은 조반장^^

청년들과의 편안한 만남이 시작됩니다.

 

 

 

신도림 고리 세미나실에 둥글게 모여 조반장의 강의를 경청경청!!!

 

 

 

오늘 조반장의 강의 주제는 <속도> 입니다!!!!!

 

 바퀴가 나온 이유도 속도 때문이라고 하네요.

아주 먼 옛날부터 사람들이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살아왔던 이야기를 해줍니다.

그리고 '야리끼리' 라는 말에 대해 아시나요?

건축현장에 쓰이는 용도인데요.

이 '야리끼리' 때문에 노동자의 삶이 더 나빠졌다고 조반장이 말해줍니다.

야리끼리란? 건축현장의 노동자들이 하루 일당을 받아갈때

하루 할당량만 채우면 시간과 상관없이 퇴근시키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것 때문에 일을 시키는 사람들이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노동을 착취할 수 있다고 하니 참 안타깝네요.

 

그리고 핸드폰, 스마트폰, 인터넷 때문에 인간이 노예가 되어가고 있다고 말씀하시고,

 

조반장의 부자 친구들을 조반장이 고민해결해주고 컨설팅해주는 이야기도 재밌었어요^^

 

 

 

그리고 강남에는 걸음마 학원이라는 곳도 있는데요.

그 곳에서는 걷기 시작한 아이들의 걸음걸이를 바른 자세로 걸을 수 있게 해주는 곳이라고 합니다.

바로 이런 문구로 말이죠< 인간은 직립하고 나서부터 머리가 발전한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대단하다는 생각과 함께 돈버는 방법은 정말 많구나 란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돈 벌긴 글른거 같아요ㅋㅋㅋ

 

 

2시간 동안의 조반장의 강의 후에

우리들의 질문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고래] 우리집이 이사를 가는데 빚을 내서 아파트로 가려고 한다. 그런데 왜 그래야 하는지 모르겠다.

 

[조반장 왈] 가족과 집에 대해서 더 이야기를 해봐라. 이건 같이 얘기하는 것보다 각개격파를 해야하고,

                가장 집에 많이 있는 엄마와 먼저 얘기하는게 좋을 것 같다 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옅은과 마소와 혜의 질문이 이어졌구요.

선비의 '인상깊었던 책은 뭐가 있나요?' 란 질문에 날로 먹을 생각하지 말라는 답변도 주셨어요^^

 

 

 

조반장의 강의가 끝나고 함께 OO 배트맨이 되어 단체 사진도 한 컷!!!!!!

 

 

 

그리고 오늘 한끼도 못 먹은 저와 조반장을 위해 바로 밥을 먹으러 갔습니다.

조반장의 식사는 제가 쐈어요!!!!!!

오늘도 재밌고 맛있는 하루였네요...

 

7강 수업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