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로는예술대학/수업후기

[상가마을공동체'구로아리랑']'구로시장마을축제'가 시작되다,

구로예대(구로는예술대학)은 2013년 상가마을공동체활성화 사업으로 '구로아이랑'사업을 조금씩 하반기부터 진행하고 있었어요.

블로그에서는 안보이셨죠?

구로시장을 사랑하는 상인분들과 예술과 소통하는 시간이 지나 이제 조금씩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기대해 주세요~)

그 사이에, 구로예대는 구로시장근처에 사무실을 만들고 여러가지 작업을 했어요.(상인회아버님이 싸게싸게 감사해요.)


처음으로 구로시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니 두근두근거리네요.

구로시장은 남구로와 대림역 사이에 위치한(구로고대병원근처) 60년 정도된 전통이 있는 시장이에요.

비단길(한복길),먹거리(1~15점 포장마차 외 많은 먹거리), 칠공주떡볶이, 구제패션등 뜨내기 상인들이 아닌 평생 삶의 반이상을 구로시장과 함께 하신 분들이 모여계신 시장입니다.

남구로시장과 함께 연결되어서 모두~ 남구로시장인줄 알지만 '구로시장'이 더 오래되었다는거 알아주세요~^_^

"이번에 누구네 딸내기미가 시집을 간대"

"떡집 손녀봐라~ 막을 억수로! 잘한다"

모르는것 없는 식구같은 구로시장!


2013년11월27일(일) 구로시장상인들과 함께 만든 축제 한번 둘러보실까요?

축제1부는 전통혼례로 비단길(한복길)에서 손수 한땀한땀 한복을 정성스럽게 준비해주셔서 상황이 여의치 않아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신 다문화가족분들의 전통혼례를 준비해주셨어요. 전통혼례의 모든 의상과 식을 준비하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어요.

2부는 결혼식 피로연같고 마을주민들이 모두 오셔서 자유롭게 노실수 있도록 주민들을 위한 놀거리(워크샵) 잔디인형만들기 , 캐리커쳐, 세계국기 그리기등 여러가지와 특별히! '구로시장퀴즈탐험'! 구로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시장에 대해 알아맞추는 게임이 있었답니다.인기가 제일 많았던 것 같아요!




날씨가 제법 쌀쌀해 졌는데 장갑도 끼지 않고 어머니들이 오신 손님들을 위한 국수를 열심히 준비해 주셨어요.

뒷정리까지 정말 깔끔해서 역시! 어머니!



상인분들과 주민분들의 마음을 치료해주는 '힐링캐리커쳐'




한국그이상을 알아보는 '만국기 그리기'




'구로시장퀴즈탐험'을 위한 응원의 하이파이브!



손으로 꾹~꾹 눌러서 만드는 '잔디인형만들기'





한.중다문화봉사단 다국적노래단'몽땅' 풍물팀'벗님들'등 공연



나는구로시타일 구로시장으로오세요.




박수를치며 좋아하시는 아버지의 모습이 너무 좋았어요.



구로시장의 자랑 '칠공주떡볶이'



'구로시장이 심심하다고?'

'구로시장을 아직 모른다고?'


구로시장을 28년동안 다닌 윤oo양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시장에서 물건 하나를 사면은 레시피 까지 알수 있어서 재미있어. 계란하나 파시면서도 계란가지고 무엇을 만들어 먹어야 할지 알려주시는 사장님이 참 재밌다. 생선가게 할머니의 부르튼 손이 자식들을 얼만큼 힘들게 키웠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은 사람책을 보는것 같아서 살아있는 도서관 같애"


구로시장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https://www.facebook.com/gogossing.gurosijang

'반가워요. 구로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