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홍보

[마포구의회는대학]19번째 마포구의원을 찾습니다



 

마포구의회는 대학!

의회2.0을 꿈꿔라!, 기획하라! 현실로 만들어라!

 

협동조합커뮤니티 비즈니스다양한 형태의 대안적인 마을 공간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실제로 마포구 성미산 마을은 주민들이 조합을 구성하여공동 출자한 반찬가게자동차 1대를 주민들이 돌려가며 타는 카 세어링’, 또한 국내 최초로 마을 주민들이 모금을 통해 성미산마을 극장’ 까지 개관하였습니다좋은 마을에 대한 논의가 위에서부터가 아닌 아래에서부터’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형태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열정이 끊임없이 재생산되고진화해 갈 때 비로소 팍팍한 도시에서 다른 차원의 삶을 꿈꿀 수 있습니다하지만좋은 마을을 꿈꾸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의회의 벽에 부딪칠 때 그 꿈과 열정은 식어 버리고 맙니다그러기에 시민들의 상상과 의회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변화가 필요합니다.


How People are transforming cities

2012 11월 마포구회의에서 재미난 사건이 벌어집니다.

새로운 상상!! ‘마포구의회 19번째 의원을 기획해 봅시다.

 

마포구에 몇몇 청년들이 씽크까페in 홍대에 모였습니다.  마포구의회를 떠들썩하기 위한 작당을 시작한 셈이지요.시민지성의 상상으로 ‘19번째 마포구의원을 기획하는 유쾌한 실험!!!


누구나 19번째 의원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사는 도시의 플랜도시 안에서의 공동체환경예술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함께 공유하고, ‘19번째 의원에게 제안하는 기발한 상상 어떤가요마포구의회에 접속하는 새로운 공간을 클릭하고 내가 사는 도시에 대해서 맘껏 모여서 떠들고 꿈꾸면 바뀌는 유쾌한 실험을 이제 현실로 만들어 봅시다.




<마포구의회2.0 >는 이런 일을 시작합니다. 

 

+ ‘미니-인터뷰를 시작합니다.       

마포구의회에 내가 사는 지역주민들을 인터뷰하고주민들이 직접 마포구의 새로운 의제와 아이디어를 발견하고디자인하는 미니인터뷰를 시작합니다.

 

 

+ ‘미니-포럼을 시작합니다.

17번째 마포구의원의 미니의정보고회를 개최합니다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기획된 ‘17번째 마포구의원이 궁금하시죠처음으로 17번째의원을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2개월간의 흥미진진한 활동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보고하는 새로운 형식의 의정보고회를 개최합니다.

 


+ ‘미니-의정페이퍼를 시작합니다.

‘17번째 의원의 활동을 보고하는, ‘미니-의정페이퍼를 런칭 합니다미니인터뷰의 기초하여정기적으로 의정페이퍼를 작성하고 발행합니다.


 

씽크까페@마포구의회2.0 컨퍼런스 

마포구의회에서 ‘2013년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도시 안에서의 공동체먹거리예술주거 등의 더 나은 도시에 대한 상상플랜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한 새로운 형식의  시민참여형 의회 컨퍼런스입니다.

 



+ 참가신청

  • 신청서 작성하여 이메일 제출 함 (접수메일 : socialk20@gmail.com)
  • 신청서 접수 안내 : 신청서 접수시 24시간 이내 접수 확인 문자 발송함.
  • 모집기한 : 2013년 2월 24일(일) 자정까지
  • 참가자 발표 : 2013년 2월 25일(월) 홈페이지와 이메일, SMS를 이용해 발표
  • 참가비 : 5만원(납부계좌는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 [마포구의회는 대학_지원자 이름] 이메일 제출함
  •  마포구의회는대학__2013apply.doc


+ 문의





마포구의회 2.0 프로젝트는 이제 시작입니다많은 것을 기획하고 준비하지 않았습니다이후에 함께 하시는 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넉넉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생각 때문입니다또한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부터 새로운 방식의 참여를 통해 재정도사람도아이디어도 만들어 보는 시도가 되는 바램도 있습니다무엇보다 흥미진지 하고예기치 못한 새로운 일들과 실험들이 끊임없이 벌어질 재밌는 상황을 그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