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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2011 마포univ/2010수업

[하나의 위로의 노래] 우리는 함께 가사도 쓰고 노래도 불렀다네



"모든 사람은 섬이다
. 나는 이 말을 믿는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일부의 섬들이 실제로
연결돼 있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섬들은 바다 밑에선 서로 연결돼 있다. "

『영화 'about a boy 중』
 




이 수업은 두번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1. 동트기 전에 (숨고르기)

몬구 선생님은 악기를, 수강생은 악기부림을 위한 뇌와 신체를 가지고 희망청에 도착했어요 
우리는 뭘 했던가요. 악기로 자기소개도 하고, 각자의 고민과 생각을 눈물과 웃음바다속에서 털어놓기도 했답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찾았던 건... 해답은 아니었어요. 
약간의 공감과 또.. 또... 털어놓는 시원함.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어쩌면 1차 수업은 수강생들에게 있어 지극히 개인적인, 주관적인 시간이었고 - 여기에 미주알 고주알 리뷰를 담는 순간.
그 빛을 잃을것만 같아요. 그러니까
수업 내용은,


  


그리고 호빵을 나눠 먹고 돌아 가는 길에는  첫눈이 내렸어요.
너-무 낭만적이다~



2. 두번째 아침

수강생 사이에 흐르는 감정의 기류가 전보다 잔잔하고 편안했어요 
1차 수업의 효과 때문일까요? (우리는 어쩌면 비슷비슷한 총각처녀)

두번째 수업에선 수강생들이 직접 작사를 했답니다.


수업전엔... 생각했죠.
'멋있는 가사를 쓰는 수강생은 좋지만, 비교하고 의기소침하면 우짜노.'
하지만 그런 걱정은 정말이지,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저의 곁에는 몬구 선상님과 다른 수강 생들이 있었거든요.





몬구는 자신의  노래 "혼잣말"을 들려주며
원래의 가사가 아닌 자신의 가사를 적어보라 했어요.



음, 빙 둘러 앉아서 자신이 하고 싶은 말로 첫 줄을 완성한 후 
옆으로 돌려가며 다음의 빈 가사를 한명당 한 줄씩 공평하게 썼어요.

어머나. 이럴 수가. 나는 글을 못 써서 고민하고, 오지랖 넓게 남 걱정(마대 친구 정수희)까지 했는데
이런 앙큼한 방법이 있었네요. 크크크 호호호 라라라 


어. 여러분들이 혼잣말이란 노래를 모르시니까요. 헐. 그러면 네온스 앨범을 사서 들으셔요. 


헤이 DJ~ 음악 좀 틀어주세요. 




그러면 네온스 앨범을 사서 들으셨다 치고 . ( 나는 있지롱~ )



음, 음악이 참 뭐랄까. 좋죠? 멜로디와 가사. 

저희는 생각합니다. 가사와 멜로디는 음악의 옷과 몸통이라고.
아무리 좋은 멜로디도, 그에 어울리는 가사를 찾지 못 한다면.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차림을 모르는 남자애랑 다를 게 없지 않을까요.


수강생들이 한 줄씩 완성한. 혼 잣 말. 
그 중, 가장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들로 2개 골라봤습니다. 

<낭독의 발견> 

노을이 질때, 혹은 아침해가 중천에 떴을때
 이 가사들을 음미해보세요.
 수강생들의 혼잣말. 노래는 시가 됩니다.



괜찮아                                                                                                                                                                            혼자 걸었네 
저리 가버려                                                                                                                                                    깊은 밤 별들과 나뿐이네 
말한건 이쪽이 아니라 저쪽이네                                                                                                  말해 볼까  외롭다고  별아 안녕? 또 혼잣말 
이쪽할까 저쪽할까 그냥있다 모르겠네                                                                                                           아무나 붙잡고 말걸고 뺨맞고 
어느곳 어디도 난 헤맬뿐이네                                                                                                  한강 까지 걸었어 시린 물결도 아프긴 하지만 
                                                                                                                                                                혼자라서  좋은 날도 있겠지 
혼자는 너무 외롭고 주위엔 사람 없지만                                                                                                   가로등 길가에 수없이 반짝이는데               
케빈과 함께라면 난 괜찮아                                                                                                                        나의 맘은 왜이렇게 설레일까?

우리집 가족중에서 그래도 내가 잘났지                                                                                                            혼자 걷네  lonely  walking 
그래 나는 혼자 잘 놀고 있지                                                                                                                      바람과 함께          with  wind
                                                                                                                                                         
망했어 망했어 망했어 망했어                                                                                                                         혼자 걷네  lonely  walking 

                                                                                                                                                                                   lonely  night


                                                         

우리들 공동의 작품에 만족한 사람들의 표정.









그 후, 두 팀으로 나누어 본격적인 작사에 들어갔습니다.
'본격적인' 의 의미는? '녹음을 위한'의 다른 말.

제가 속한 한 팀에선 각자 대충 자신의 이야기로  가사를 완성한 후, 가장 잘 된 사람의 것
채택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뽑힌 건, 작사가 개인의 경험을 담은,
엄지가 예쁜 남자와의 로맨스기억을  담은 '엄지남'이었습니다.

가사를 조금 더 다듬고, 나레이션은 남녀의 대화로 정한 후,
 각자 노래할 파트까지 분배 완료!!

두근두근 거리며 간이 녹음실에 들어간 사람들. 각자의 부분을 불렀죠.

처음엔 뭔가 이상했는데 -
나중에는 그런 상황조차 즐기게 된 우리의 노래,
그리고 노래연습. 마지막 녹음.
세 부분이 그런대로 예쁘게 알맞게 돌아가는 모습이 너무 좋은 거예요. 

(고유희씨 동생 고유배씨(우리팀 막내)! 맑은 목소리와 함께해서 제 목소리가 부끄러웠어요.  
하고 싶은 일 꼭 이루세요.이 음악 수업이 용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때 음악.  공개합니다!!

A. 엄지왕자        B두근두근





모두 끝나고 생각해보니,
서로마음 깊숙이 자리하고 있던 고민을 말하던 시간,
각자 가사를 썼던 시간들,
만약 나 혼자 집안에서 썼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의미가 있어야 한다.너희들은 너무 유약하다  뭐 그런거 다 좋아요 
저도 늘 그렇게 생각해왔어요. 
그런데 ...   그냥  그런 것 보다. 이 모든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먼저 들더라구요. 


그리고 앞에서 인용한 어바웃 어 보이 대사가 떠오르는 겁니다.



결국 사람 개인 개인은 하나의 섬이지만 그 섬은 연결되어 있는 것. 그 연결구간을 통해 각자의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거겠죠.
이번 몬구 수업에서는  그런 경험이었어요. 수단은 악기와, 음악. 작사 등이었지만 우리는 서로의 생각과 생각을 들으며
지금 우리들이 섬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한 거라 생각해요.



이상 김한밝달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