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9-2011 마포univ/2009수업

나에게 맞는 독서법 배우기 : 책을 좀더 알고 책과 좀더 가까워지기


수업 정보


    시간: 09년 9월 20일 (일) 14시-17시

    장소: 마포평생학습관 4층 토론실(2호선 홍대입구 5번출구)

    선생님: 천정환

    정원: 12명(참가비 무료)

    *****시간이 한시간 앞당겨졌습니다.******

    *****장소가 희망청에서 마포평생학습관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수강신청(등록) 하러 가기





나에게 맞는 독서법 배우기 : 책을 좀더 알고 책과 좀더 가까워지기




책 읽기는 누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다. 문필가나 대학 선생 같이 책 읽기를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조차 늘 책 읽기에 부담을 느낀다. 책 읽기가 어려운 것은, 모든 책 읽기가 수준 이상의 훈련과 집중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 강의는 책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과 독서에 열의가 있는 초심자들을 위한 독서법 강의이다.

이 강의의 목표는 우리가 책 읽기에서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서로 이야기함으로써 책 읽기에 대한 태도를 바꾸고, 책에 대한 공포심이나 압박감을 줄이면서 동시에 조금 더 우리의 책 읽기를 업그레이 시키기 위한 방법을 아는 것이다. 또 한 구체적인 독서력의 향상을 위해 학생 각자가 이제 껏 어떤 책을 읽어왔는지, 어떤 목적 때문에 책을 읽어야 하거나 지금보다 더 많이 읽어야 하는지, 그리고 지금 얼마나 많은 시간과 능력을 책 읽기를 위해 쓸 수 있는지 등등을 함께 이야기해 본다. 그리고 각자의 수준과 처한 상황에 맞게 생활 속에서 할 실천 과제와, 졸려도 참고 읽으면 좋은 책의 제목들을 들어본다.


이런 분들 오세요
 
책을 읽어야 한다는 심적 부담이 크신 분
책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초심자
대학 1,2학년생 또는 인문사회과학적 교양이 조금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
조금 더 수준 높은, 조금 더 많은 책 읽기가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
 

이런 내용의 수업을 합니다


14:00-14:10 서로 어떤사람이 모였는지 확인하고 간단히 소개하는 시간
14:10-15:10 강의

15:10-15:20 휴식
15:20-17:00 학생 각자, 자신의 구체적인 수준과 처한 상황을 이야기 하고, 그에 맞는 생활 속에서 할 구체적인 실천과제에 대해 선생님과 이야기해본다.


(이후 밥과 술을 함께 하는 뒷풀이 예정 : 비용은 각출)


*** 수업을 듣기 위해 꼭 필요한 설문조사가 있습니다.(수업 신청 마감 후 메일을 드립니다.)

       


선생님 프로필


천정환(첸)


성균관대 국문학과 교수. 문화론과 소설론 강의 중. 전 퍼슨웹 편집장.  <근대의 책 읽기>, <대중지성의 시대>, <근대를 다시 읽는다>(공저), <혁명과 웃음>(공저) 등의 저자. <현대 가족 이야기>, <저 낮은 중국> 등의 기획, 편집자.







교실 프로필

마포평생학습관 | http://www.mapollc.go.kr

서울시 마포구 늘샘길 12 (홍대입구 5번출구) 


마포평생학습관은 100여개의 평생학습교실 강좌와 체육시설(수영장, 헬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민들에게 지식과정보를 제공하며 디지털·연속간행물실, 문헌정보실, 어린이실, 시각장애인실 등의 도서관 기능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메인 이미지 출처: zen(http://www.flickr.com/photos/zen/239242854/, http://www.flickr.com/photos/zen/239242856/)